본문 바로가기
Dev/Spring

@PathVariable 적용기

by vellahw 2023. 4. 1.

 

 

이론 공부하며 포스팅했던 @PathVariable에 대한 게시글 인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읽어보았을 때 내가 쓴 글임에도 어떻게 적용해야될지를 모르겠더라 ㅎ

저 글을 작성할 때도 RESTful 서비스에 대해 잘 모르고 별 생각이 없었던 때라(...) 온전히 이해하진 못했던 것 같다.

구글링을 해도 내가 보고 싶은건 책에 나오는 예시가 아닌 '적용기'였는데 그당시 찾지 못했었고.. 에러들을 해쳐나가며 적용하고나니 뭐가 그렇게 어려웠나 싶다.

나처럼 프로젝트에 적용하고 싶은데 갈피를 못잡겠는 사람을 위해 기록한다!


 

 

내가 프로젝트에 적용한 구조는 메인 화면에서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해당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방식이다.

 

메인 jsp 일부

jsp에선 직접 url을 입력해줬다.

 

리스트를 띄워주는 Controller 메소드

RequestMapping URI에 받고자 하는 파라미터를 중괄호로 묶어 표시해준다.

메소드의 매개변수에 @PathVariable 어노테이션을 이용하여 파라미터 값을 받게 해주고 commandMap에 put 해주기만 하면 된다!

commandMap에 사용자가 넘겨준 파라미터가 저장되기 때문에 put만 시켜주면 되는 것을... 당시엔 왜 생각하지 못했을까 ㅎㅎ...

 

Service 인터페이스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DAO 클래스와 

 

mapper xml에 작성해준 쿼리문

모두 특별한 건 없다. 파라미터로 MO_CATEGORY만 받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리스트에서 상세보기로 넘어가기

파라미터를 두 개 받는 것도 동일하게 하면 된다!

 

Controller에서 @PathVariable로 두 개의 파라미터를 받게 준비 해주고

 

리스트 jsp에서는 리스트를 보여주는 컨트롤러 메소드에서 model로 저장한 값(사진 속 m = list)을 사용해 링크로 연결 되도록 해주었다.

그럼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