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교육 25일차
오늘부터 다음주?까지 비즈니스 기획에 대한 강의를 듣게 됐다. 말 그대로 비즈니스를 기획하는 법, 절차, 아이디어 발굴하기 등을 들었다. 프로젝트 기획까지 강사님과 함께 하게 될 것 같다. 강사님께서 "기획을 아는 개발자" 라는 말을 하셨는데 그 말이 계속 머릿속에서 맴돈다. 기획을 아는 개발자는 기획자를 이해하고 그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기획자 또한 개발을 아는 기획자와 그렇지 않는 기획자는 차이가 분명함!) TIL로 기록하기엔 애매한 소양을 쌓는 느낌이었지만 기억에 남는 것들을 기록했다.
저번주 금요일 내용인데 발행하는 걸 깜빡했다.. 😑
✔️ 사업 형태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 대 기업. 기업 간의 거래
B2C(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회사가 트렌드를 만들어 소비자에게 어필해야한다.
B2G(Business to Government)
기업과 정부간 거래
✔️ 사업계획요약서 작성법
1. 서비스명
직권적이고 아이덴티티가 드러나도록 작성한다.
2. 배경 및 취지
문제 정의와 해결방안이 타당성을 강조하도록 논리적으로 서술해야한다.
3. 추진 내용
서비스 컨셉과 주요 기능이 타 서비스와 차별화 되도록 작성해야한다.
4. 기대효과
문제 해결을 통해 얻는 효과 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파급효과까지 확장이 필요하다.
5. 사업화 전략 / 사업 추진 일정 / 예산 소요 예산
작성하기 제일 어려운 파트지만 구체적으로 작성할수록 BM의 타당성과 설득력을 확보할 수 있다.
✔️ 사업 아이디어 발굴하기
1. 정치적 요소를 생각하기
- 예)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의 공공데이터 개방
2. 사회적 요소를 생각하기
-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 => 배달앱, OTT,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 등
-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 => 개인의 건강 및 생태계에 대한 관심 증대, ESG 경영 관심 증대 등
3. 내/외부적인 요소를 생각하기
- 내부적 환경요인
- 주주, 이사회 / 경영자 / 직원 / 조직문화 등
- 외부적 환경요인
- 직접환경: 정부/지역사회/소비자/경쟁자 등
- 간접환경: 정지적 요인, 법률적 요인, 경제적 요인, 사회적 요인, 문화적 요인 등
4. 기술적 요소를 생각하기
- 거시적인 트렌드를 분석하여 기술적 트렌드 및 성장세를 파악해야 한다.
5. 자료조사하기
- 공공데이터: 국가통계포털, 공공데이터 포털, e-나라지표 등
- 공공/민간 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대기업 경제연구소 등
- 주요협회: 소프트웨어산업협회, 한국연구산업협회, 한국표준협회 등
- 학술 논문: 구굴 학술 검색,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DBpia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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